공공환경디자인ㆍ교과목개요

공공디자인기획론 Public Design Planning

공공디자인의 전반을 이해하고 공공의 목적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제안하고 기획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도시기본계획 법, 조례, 문화, 경관 등을 다룬다.

공공디자인세미나 Public Design Seminar

공공디자인과 관련된 디자인 전문가를 초빙하여 집단 및 개인 간의 토론과 연구를 통해서 공공디자인의 전문성을 키운다.

공공디자인행정 Public Design Administration

공공디자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제반되는 행정적인 과정을 연구한다.
․ 공공디자인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일반행정과 디자인행정의 차이 연구
․ 공공디자인과 공공행정업무의 연계성 연구
․ 공공디자인 행정 과제를 통한 실무에 대한 이해도 향상

도시재창조론 Urban-Recreate Method

현재 노후화되는 도시를 회생시키는 방법을 디자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도시재창조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교육, 문화, 예술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디자인 측면을 연구
․ 도심부와 비도심부의 연계성을 연구하여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 연구
․ 노후화된 도시 정비를 위한 새로운 공공디자인 연구 및 발표를 통한 실무 이해도 향상

공공디자인과거버넌스 Public Design Governance

점점 다양해지는 공동체 운영의 새로운 체제와 제도, 메커니즘 등의 거버넌스와 공공디자인의 상호연계성을 조명하고 새로운 거버넌스의 개념과 패러다임을 정립하는 수업이다.
․ 거버넌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작은 공동체부터 큰 국가와 시장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통치나 정부를 위한 다양한 이해도 확립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관계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패러다임을 이해
․ 사회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디자인 활동의 운영체제 및 다양한 제도에 대한 연구 및 발표
․ 본 수업의 다양한 발표 및 연구를 통한 실무 이해도 향상

도시경관요소기획론 Urban Landscape Elements Planning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를 고찰하여 보다 심미적이고 쾌적한 도시경관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 도시경관의 전반적인 이해
․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 연구

스페이스브랜딩 Space Branding

문화의 거리 개발 등을 통한 지역 알리기를 위한 공공디자인의 제반적인 부분을 연구하고 새로운 방법과 다양한 경험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 도시를 이루고 있는 지역성에 대한 연구
․ 지역적 특성에 따른 각각의 브랜딩 방법 연구

도시환경색채 Color Analysis for Urban Environment

인간의 모든 생활환경에서 색채가 미치는 시각 심리적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하는 연구를 한다.

도시야간경관디자인 Urban Design for Night View

도시의 새로운 이벤트이며 랜드마크인 야간경관을 다양한 관점에 연구하여 야간경관에 관한 전문가의 토대를 마련한다.

도시이벤트기획론 Urban Event Planning

도시환경디자인에서 요구되는 이벤트 문제를 재론하고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환경친화적, 또는 환경보존적 의미에서의 이벤트적 역할과 방향을 제시해 보는 과정을 학습한다.
․ 도시이벤트 기획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이벤트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 및 이해
․ 도시 환경에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연구

공공시설물디자인 Public Facilities Design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을 연구하고 그것이 미치는 기능적, 심리적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하는 연구를 한다.

가상현실디자인 Virtual Reality Design

현실 구현이 힘든 디자인을 가상현실로 체험함으로써 디자인의 완성도와 현실감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수업이다.

도시환경제품디자인ⅠⅡ Product Design for Urban Environment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공공제품의 디자인을 연구하고 그것이 미치는 기능적, 심리적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하는 연구를 한다.

도시환경인터렉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for Urban Environment

인간과 도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학문으로 소통하고 통합되는 여러 영향을 연구해보는 과정을 학습한다.
․ 도시환경인터렉션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인터렉션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연구
․ 인간과 도시간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적 이해 및 연구

공공환경디자인프로젝트ⅠⅡⅢⅣ Design Project of Public Design

공공환경디자인과 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세부 연구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종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해봄으로써, 전공이론의 응용 능력을 키운다.

공공환경디자인계획프로젝트ⅠⅡⅢⅣ Design Project of Public Design Planning

공공디자인을 담당하는 모든 영역의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도시를 보다 쾌적하게 만들 수 있는 이론적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