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ㆍ교과목개요

공통 교과목

조형심리학

조형 전반에 걸친 이론적 지식과 이를 토대로 높은 조형 의식을 기르며 창작 활동에 씁향을 주기 위한 개념을 터득합니다.

디자인 세미나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전문 씁역에서 조사 · 연구 ·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식의 교육 과정으로 전문 분야 간의 시너지 배양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디자인 트렌드 분석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조사 ·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유형의 모델을 제안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수업 과정입니다.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문제 및 해결책의 제시를 위한 다양한 방법의 이해와 실제 적용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시각디자인 세미나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조사 · 연구 ·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식의 교육 과정으로 전문 분야 간의 시너지 배양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디자인 워크숍

산학 협동 프로젝트를 교수, 그리고 외부 전문가와 같이 발표 · 토론 · 상담 형식으로 진행하며 실무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입니다.

기호론

전달과 이해를 목적으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능률적인 보조 수단인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이를 시각정보디자인에 적용함은 물론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디자인 문화 답사

자매결연 대학이나 기관, 또는 외부 프로젝트와 연계해서 답사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 과정으로 지도 교수를 포함한 공동 자료 조사나 리서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전공 교과목

일러스트레이션 프로젝트 Ⅰ-Ⅳ Master Project, Illustration Ⅰ-Ⅳ (6Credit)

대학원과 현장전문가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전체의 내용과 진행방향을 조정하는 수업으로 전임교수 2인이 공동으로 담당한다.

창작그림책 I, II Creation Picture Book I, II (3Credit)

작가중심의 작품성 있는 그림책 창작과정으로 그림책 기획부터 완성까지 지도교수와 외부전문가가 연계해서 진행한다. 원생 스스로 창안하여 만들고 작가자신의 그림양식과 정체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표현하여 가책형태로 마감하여 평가회를 갖고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출판 가능성 여부를 진단받는다.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I, II Digital Illustration (3Credit)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수업과정으로 Painter, Photoshop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정보 그림 등에 이용하며 아울러 Image Animation을 무난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까지 실습을 통해 연마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아티스트 북 I, II Artist's Book (3Credit)

작가중심의 개성이 살아있는 아티스트북을 만드는 과정으로 출판을 목적으로 한 그림책이나 디지털코드와는 다른, 작가 나름대로의 창작을 위한 또 하나의 Hand-made 방법론에 대한 모색이다.

비주얼 에세이 I, II Visual Essay I, II (3Credit)

서사구조를 지닌 시각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션 형식으로 만들어 내는 수업과정으로 시사 또는 다큐멘터리 중에서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작가적 관점에서 독립창작물 형태로 제작한다.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Character Illustration (3Credit)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 사용되는 캐릭터는 물론 독립된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캐릭터를 개발해내는 수업과정으로 대중적인 조형성 개발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미지 애니메이션 I, II Image Animation I, II (3Credit)

창작소품에 해당하는 단편 애니메이션을 이미지 위주로 제작하는 수업으로 컴퓨터의 Flash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컴퓨터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다.

정보 일러스트레이션 Information Illustration (3Credit)

역사, 생태계, 과학, 의학 등 Information & Technical Illustration 영역을 실천적으로 경험하고 그려내는 수업과정으로 시각정보체계를 연구하고 이에 따른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해나간다.

그림책론 History of Picture Book (3Credit)

소통과 매체의 역사와 방법론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쇄매체 그림과 그림책 등의 역사적 고찰, 그리고 일러스트레이션 방법론 연구 등을 통해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 일러스트레이션의 전망을 예측해 본다.

일러스트레이션 워크숍 Illustration Workshop (3Credit)

열린교육프로그램으로 학기 중에 진행하고 있는 산학협동 프로젝트를 교수, 그리고 외부 전문가와 같이 발표/토론/상담 형식으로 진행하며 실무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일러스트레이션 세미나 Illustration Seminar (3Credit)

작가론, 작품론, 양식론, 프로젝트 등을 조사, 연구, 발표, 토론 형식으로 진행하며 작가로서의 시대적인 안목과 지적 토대를 마련하고 발표능력을 기르는 수업이다.

판타지 일러스트레이션 Fantasy Illustration (3Credit)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가상의 세계를 창작하는 과정으로, 예를 들면 SF나 UFO 등 '또 하나의 다른 세상'을 창조해내는 일러스트레이션 수업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