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이노베이션디자인ㆍ교과목개요

스마트이노베이션디자인 전공 교과목

SID프로젝트 Ⅰ,Ⅱ,Ⅲ,Ⅳ Smart Innovation Design Project Ⅰ,Ⅱ,Ⅲ,Ⅳ

스마트 이노베이션 디자인의 전반을 이해하고 세부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전공 응용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으로, 전임교수 2-3인이 공동으로 담당한다.

이노베이티브디자인실무 Innovative Design Practice

이노베이티브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이를 디자인실무 사례에 적용하는 수업이다.

스마트디자인매니지먼트 Smart Design Management

최신 트렌드를 조사 분석하여 시장에서 히트시킬 수 있는 뉴프로덕트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매니지먼트 전략을 제안하는 수업이다.

사용자경험분석연구 User Experience Analysis Study

뉴프로덕트 디자인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제품에 적용하는 연구를 한다.

디자인조형발상론 Thinking Theory of Design Form

디자인 조형이론의 전반을 고찰하고 창의적 디자인 조형을 위한 발상기법과 사례를 이론적으로 연구한다.

컬러플래닝 Color Planning

트렌드 컬러의 분석을 토대로 뉴프로덕트 컨셉에 부합하는 컬러를 효과적으로 기획하는 수업이다.

CMF디자인프로젝트 Color Material Finish Design Project

뉴프로덕트 개발을 위한 컬러 이론과 배색기법, 다양한 디자인소재와 가공법, 표면처리 디자인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지털제품디자인연구 Digital Product Design Study

최신 디지털제품 디자인 트렌드와 기법을 고찰하고 적용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디자인연구방법론 Design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양적 디자인 연구방법을 고찰하고 프로젝트별 연구방법을 적용하는 수업이다.

어포던스디자인연구 Affordance Design Research

제품 사용자의 어포던스(행동유도) 디자인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뉴프로덕트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연구를 한다.

융합디자인 Convergence Design

디자인을 중심으로 다분야를 융합하는 연구 경향과 사례를 고찰하고 인간-사물-환경을 아우르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실험한다.

디자인프로덕트스튜디오 Design Product Studio

창의적이고 아이디어를 집약시켜 새로운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DBM)을 개발하고 이를 디자인 프로토타이핑하는 수업이다.

특허디자인융합프로젝트 Patent & Design Convergence Project

뉴프로덕트 디자인 컨셉과 특허 요소를 융합한 시장선도형 상품을 연구하는 디자인 벤처링 수업이다.

이노베이티브디자인워크숍 Innovative Design Workshop

이노베이티브 디자인의 개요와 역할을 알아보고, 현황 및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디자인 실무프로젝트를 연구한다.

디자인비평연구 Design Criticism Study

담론과 해석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가치 판단(design evaluation)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SID콜로키움 Smart Innovation Design Colloquium

SID 발표자가 발표를 한 후 참여자와 자유롭게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토론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