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ㆍ교과목개요

공통 교과목

조형심리학

조형 전반에 걸친 이론적 지식과 이를 토대로 높은 조형 의식을 기르며 창작 활동에 씁향을 주기 위한 개념을 터득합니다.

디자인 세미나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전문 씁역에서 조사 · 연구 ·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식의 교육 과정으로 전문 분야 간의 시너지 배양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디자인 트렌드 분석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조사 ·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유형의 모델을 제안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수업 과정입니다.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문제 및 해결책의 제시를 위한 다양한 방법의 이해와 실제 적용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시각디자인 세미나

공동의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조사 · 연구 ·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식의 교육 과정으로 전문 분야 간의 시너지 배양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디자인 워크숍

산학 협동 프로젝트를 교수, 그리고 외부 전문가와 같이 발표 · 토론 · 상담 형식으로 진행하며 실무 현장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수업입니다.

기호론

전달과 이해를 목적으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능률적인 보조 수단인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이를 시각정보디자인에 적용함은 물론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디자인 문화 답사

자매결연 대학이나 기관, 또는 외부 프로젝트와 연계해서 답사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 과정으로 지도 교수를 포함한 공동 자료 조사나 리서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시각디자인 전공 교과목

시각정보디자인 프로젝트 Ⅰ ,Ⅱ, Ⅲ, Ⅳ

대학원과 현장 전문가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전체의 내용과 진행 방향을 조정하는 수업으로 전임 교수 2-3인이 공동으로 담당합니다.

아이덴티티디자인 Ⅰ, Ⅱ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효과적인 아이덴티티 계획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여 아이덴티티 디자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아이덴티티 기호론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능률적인 수단인 아이덴티티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이를 시각정보디자인에 적용함은 물론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브랜드 매니지먼트

상품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브랜드의 효과적인 관리 체계에 대한 프로세스를 연구함은 물론 시각정보디자인에 적용하고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디자인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네이밍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 및 디자인의 방법론적 접근과 마케팅 이론을 통한 접근으로 보다 합리적인 디자인을 이론적으로 연구합니다.

아이덴티티전략론

디자인에 있어 경쟁 우위의 획득과 유지를 위한 전략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정의하고 그 기법과 사례를 통해 연구합니다.

아이덴티티 성공 사례 연구

아이덴티티에 대해 학습한 전반적인 이론을 토대로 하여 성공적인 아이덴티티에 관한 사례 또는 주요 관심사에 대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타이포그래피 Ⅰ, Ⅱ

문자의 기본 공간 구성을 익히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며, 문자 디자인 및 인쇄를 위한 활자체의 처리, 원고 작업 등을 실습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람과 도구(환경)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도구의 쓰임, 사용자, 주어진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 요소와 문제점을 추출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인터랙티브모션그래픽스 Ⅰ Interactive Motion Graphics Ⅰ

적극적인 정보 전달기술인 모션그래픽과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연구하고, 효과적인 제작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인터랙티브모션그래픽스 Ⅱ Interactive Motion Graphics Ⅱ

적극적인 정보 전달기술인 모션그래픽과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연구하고, 서피스 컴퓨팅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수업니다.

콘텐츠디자인 Contents Design

정보를 가공하고 구성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정보의 생산에도 개입하는 디자인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리서치와디자인 Research and Design

리서치를 통해 기존의 현상을 재발견하고 상호 연관된 시스템 속에서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시각디자인 워크숍 Public Visual Design Workshop

공공디자인에서 시각디자인의 역할을 알아보고, 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토대로 성공적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실무적 관점에서 연구해 봅니다.

통섭적 디자인 워크숍 Integral Design Workshop

다양한 전문 영역에서 공통의 주제로 접근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종 영역과의 통섭적 분석과 토론 과정을 거쳐 새로운 디자인 해결책을 이끌어내는 수업입니다.

공공정보디자인 Public Information Design

공공 정보 디자인을 정의하고 그 기법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연구함은 물론 실무에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입니다.